점수 : 29점 / 30점 만점
--------------------------------------------------------------------------------------------------
과제내용 |
1. The Glass Menagerie의 줄거리를 A4 용지 2매 분량의 우리말로 작성하시오. (15점) |
지시사항 |
<과제 작성 시 지시사항> |
1.The Glass Menagerie의 줄거리
(1) 배경
이 작품은 내레이터와 해설자의 역할을 동시에 담당하고 있는 Tom과 어머니 Amanda, 그리고, 다리를 절고 내성적인 성격의 Tom의 누이 Laura가 함께 사는 아파트가 있는 동네는,“무사마귀 종양(warty growths)”으로, 그곳에 사람들은 “자동적 활동을 하는 하나의 거대한 혼합된 덩어리”로 묘사되며, 주요 무대는 Wingfield가족이 사는 아파트 집안이다. 내레이터와 해설자의 역할인 Tom과 그 가족들 사이에 벌어졌던 과거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2) 줄거리
Tom의 어머니 Amanda는 식사하는 내내 Tom의 식사 습관에 대해 꾸중을 하고 Tom 또한 날카롭게 반응을 한다. Tom은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창고에서 일하지만, 그는 창고에서 일하는 직업을 매우 싫어하고 여가 시간을 대부분을 극장에 가서 영화를 보는 것으로 소비한다.
Tom의 누이 Laura는 내성적인 성격으로 유리로 만든 동물들을 좋아하는데 특히 유니콘을 좋아한다. Laura가 유리동물을 닦고 있는데, Amanada가 엄청나게 화가 났다. Larau가 타자 수업을 수강하고 있었는데, 타자시험을 치르는 도중에 구토 증세를 보여 창피를 당한 후 중간에 Amanda 몰래 수강을 그만두었기 때문이었다.
Amanada는 딸 Laura가 다리도 절고 능력이 없어서 적당한 남편감도 없는 데다가, 스스로 생계를 유지할 기술도 없어서 늘 걱정이 많다. 한편 Larua는 고등학교 시절에 좋아한 남자가 있었는데, 그의 이름을 Jim이며 고등학교 시절에 무척 인기가 많아서 크게 성공할 인물로 생각하고 있었다. Jim은 Laura가 자기가 결핵(pleurosis)에 걸렿다고 한 말을 잘 못 알아들어서 Laura를 “파란장미(Blue Rose)”라고 불렀었던 남자이다.
Amanda는 딸 Laura를 결혼시키기 위해 아파트를 새로 꾸미고 Laura를 치장하기 위한 돈을 마련하기 위해 잡지의 정기구독자 모집에 혈안이 되어 있다. 그러한 과정에서 Tom과 계속 대립하고 Tom은 영화관에 가려고 하며 말다툼은 더 심해진다. Amanda는 Tom이 영화관에 가는 것을 믿지 못하며 Tom이 방탕한 생활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Tom이 방탕한 생활을 하다가는 창고에서의 직업조차 잃게 되고 결국 Wingfield 가족 전체의 생계가 위협받을지도 몰라 걱정하고 있는것이다. 하지만, Tom은 자신이 창고에서 일하고 있는 현재의 직업이 얼마나 싫어하는지 Amanda는 알고 있느냐며 “못생긴 옹알거리는 늙은 마녀”라고 말하며 집을 박차고 나간다.
집을 나갔던 Tom은 한참 뒤에 술에 취해 집으로 돌아오는데, 제대로 문을 열지 못하고 열쇠를 떨어뜨리자 Laura가 문을 열어주며 어머니에게 사과하라고 충고하여 결국 Tom은 Amanda에게 사과한다. Amanda는 스스로의 생계 능력이 부족한 Laura의 장래를 보장될 수 있다면 Tom에게 원하는 곳으로 떠나도 좋다고 말하며, Tom이 일하는 창고에서 일하는 사람중에 Laura의 짝이 될 만한 사람을 집으로 초청하라고 말하지만, Tom은 썩 내켜하지 않는다.
Amanda는 Tom에게 담배를 너무 많이 피운다며 장래를 위해 돈을 아껴야 한다고 잔소리를 하여 두 사람은 다시 또 언성을 높이게 되고, Tom은 Amanda가 부탁한 대로 Laura의 짝이 될 만한 사람을 내일 집으로 초대했다고 말한다.
Amanda는 Tom이 초대한 Laura의 gentleman caller(배우자)감을 맞이할 생각에 들떠 있지만, Tom은 그 남자의 이름이 James Delaney O’Connor이고, Tom이 일하는 창고에서 배송직원으로 일하고 있으며, 월급이 85달러 정도 된다는 정보를 알려주면서, Laura가 다리를 절기 때문에 너무 기대를 하지 말라고 말한다. 딸 Laura에 대한 그런 표현을 쓰지 말라고 화를 내는 Amanda를 뒤로 하고 Tom은 다시 영화관으로 간다.
Amanda와 Laura는 Tom이 집으로 초대한 남자를 위해 저녁 식사 준비를 하는데, Tom이 초대한 남자는 Laura가 고등학교 시절에 좋아했던 Jim O’Connor인 것을 알게 되자 초초해하며 당황한다. Tom과 Jim은 집에 도착해서 서로의 장래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Tom은 집에 전기요금을 낼 돈으로 상인 선원조합의 가입 회비를 냈다는 이야기도 하게 된다. Amanda는 젊은 시절에 입었던 드레스를 입고 수줍은 소녀처럼 행동을 하며, Jim에게 Laura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 노력하지만, 막상 Laura는 저녁 식사 시간이 되자 너무 신경을 많이 써서 저녁 식사 시간 내내 소파에 누워 휴식을 취한다.
휴식을 취하는 Laura를 제외한 Amanda와 Tom과 Jim이 저녁식사를 하는 중에 전깃불이 나간다. Tom이 전기요금을 낼 돈으로 조합 회비를 내었기 때문에 전기가 끊긴 것인데, 이 사실을 모르는 Amanda는 전기 퓨즈가 문제있는 것이라 생각하지만, Jim이 확인해보고 문제없음을 알려준다. 딸 Laura와 Jim을 엮게 해주기 위해 Amanda는 Jim에게 Laura와 같이 되고 Laura는 Jim에게 고등학교 시절부터 Jim을 알고 있었다고 말한다. Jim도 Laura를 기억해내고 서로의 살아온 이야기를 나누며 Jim이 사귀던 여성과 헤어졌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Jim은 Laura에게 자신감을 부족한 것이 문제이고 열등감을 극복하라며 충고를 한다.
Laura는 Jim에게 자신이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유리 동물은 유니콘을 보여주고, 건너편 댄스홀에서 들려오는 음악소리에 같이 춤을 추다가 탁자에 부딪혀 유니콘을 바닥에 떨어져 유니콘의 뿔이 부러지게 되지만, Laura는 유니콘이 정상적인 말이 되었다며 Jim을 안심시킨다. Jim은 Laura와 키스를 하지만, Jim은 Laura에게 약혼녀가 있다고 말하고 Laura는 Jim에게 뿔이 부러진 유니콘을 준다.
Jim이 떠난 후 Jim에게 결혼할 여자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 Amanda는 Tom에게 화를 내고, Tom은 영원히 집을 떠나버리고 Laura가 촛불을 끈다.
(3) 소감
WingField 가족 각각의 모습을 보며, 그들의 답답한 현실과 그 현실로부터 도피하고 싶어하는 막연한 바램을 느낄 수 있었다. 내성적이고 절름발이인 Laura의 모습, 그 딸의 미래를 조금이라도 안정되게 해주고 싶은 어머니 Amanda의 극성, 자기 자신의 꿈과 희망도 없이 집을 떠난 아버지를 대신해서 아들로써 가족부양의 책임을 떠안은 Tom의 모습은 우리의 수십 년 전 일반 가정의 모습같았다. 희망을 버리지 말고 노력하면 결국 좀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것이라고 응원을 하게 되지만, 이런 나조차도 이 작품에서 Wingfield 가족의 모습이 암담하리만큼 착잡할 뿐이어서 슬퍼지기까지 했다.
2. The Glass Menagerie의 등장인물 중에서 한 명을 골라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한국 배우를 정하고 그 이유를 우리말로 작성하시오.
집을 나가버린 아버지를 대신해서 내성적이고 절름발이인 스스로 생계를 꾸며나가기 어려운 누이 Laura와 그런 딸을 어떻게 해서라도 좋은 남편감을 찾아 엮어주고 싶어 극성인 어머니 Amanda를 부양하며,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Tom의 모습은 몇 년 전 개봉했던 영화 “국제시장”에서의 주인공이었던 배우 “황정민”의 모습을 떠오르게 한다.
집을 나가버린 Tom의 아버지와 전쟁으로부터 피난하는 배에서 잃어버린 딸을 찾으러 간 덕수(황정민)의 아버지, 각각의 그 집안의 유일한 아들(Tom)고 장남(덕수)는 자신의 꿈과 희망보다는 가족의 생계 부양을 책임지고 있는 모습에서, 인류의 역사에서 항상 있어왔던 남자들의 가족 부양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이 느껴진다.
왜 그 직업을 싫어하는지 직접적으로 표현되어 있지 않지만, Tom은 창고에서 일하는 직업을 매우 싫어하고 있다. 영화 “국제시장”에서의 덕수(황정민)는 가족의 생계를 위해서라면 한 푼의 돈이라도 더 벌 수 있는 일이라면 목숨이 왔다갔다하는 베트남 전쟁이든 이역만리 독일의 광산이라도 마다하지 않는다.
“The Glass Menagerie”에서 현재 시점에서는 Tom은 집을 떠나 살아가고 있다. 영화 “국제시장”에서는 덕수(황정민)은 과거의 지난 날을 돌이켜 본다. 나뿐만 아니라, 영화 “국제시장”을 관람했던 모든 관객들은 열심히 살아왔고 나름대로 행복하게 살고 있는 덕수의 모습으로 이 영화는 해피엔딩이라고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The Glass Menagerie”에서 현재의 Tom의 모습은 아직은 아마도 오대양을 누비는 상선의 선원 떠돌이 신세일지 모르지만, 국제시장의 덕수처럼 열심히 살아온 노력의 댓가를 나중에는 반드시 누리게 될 것으로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