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 교수 모형 중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 중 하나를 골라서,
(1) 해당 모형의 특성을 설명하고
(2)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3) 해당 모형의 설명에는 간단한 예시를 포함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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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문법은 학습 목표와 학습 주제 및 기능과 관련이 있어야 하고 재미있어야 하며, 필요한 때에 적절한 피드백이 주어져야 한다. 자칫하면 문법은 어렵고 흥미 없는 영역이 되기 쉬우므로, 학습의 필요에 접목하여 흥미로운 자료와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자의 흥미를 유지시켜야 한다. 또한 학습자의 숙달도 단계에 적당한 문법 항목들을 선정하여 위계화하려는 노력도 필요한데, 문법 학습 활동을 통해 학습자가 규칙을 인지하는 것은 물론, 그것을 의사소통 상황에서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한국어 문법 항목을 선정하여야 하는데, 한국어가 다른 언어와 구분되는 한국어 문법의 특성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과 더불어, 의사소통에 반드시 필요한 문법 항목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 후 이러한 문법 항목들을 어떻게 위계화하고 등급화할 것인지의 문제가 논의되어야 한다. 위계화와 등급화는 현장 기반의 다양한 실험 연구 결과들을 기초하여 숙달도별로 언어권별로 혹은 학습 대상의 목표별로 재조정되고 재조직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렇게 문법 교수의 원칙하에 문법항목이 선정되고 위계화와 등급화가 되었다면 현장에서 문법 교수가 이루어지게 되는데, 문법 교수의 현장에서는 도입, 제시, 연습, 사용, 정리의 단계로 문법 교수의 순서를 제시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문법을 제시하는 방법은 먼저 문법 규칙을 제시하는가, 언어 자료의 실례를 먼저 제시하는가에 따라 연연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2. 본론
(1)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의 특성
문법 교수 모형 중 귀납적 방법은 학습자에게 실제적인 언어 자료를 제시하고 이를 통해 그 언언 자료 속에 내재되어 있는 문법 규칙들을 추출하게 하는 방법이다. 즉, 대부분의 모국어 사용자들의 언어 습득 과정과 같이 학습자가 실제 언어생활에서 목표어의 실례를 많이 접함으로써, 학습자 스스로의 인지적 탐구 활동을 통해 그 언어의 규칙과 문형을 이해하여 보편적이고 명시적인 규칙을 추출해 내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 반면 연역적 방법은 교수자가 문법 규칙에 대해 먼저 설명한 후 그 문법이 적용된 예를 학습하게 하는 방법이다.
(2)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의 장단점
이러한 대표적인 문법 교수 모형인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은 학습자의 상황과 수준에 따라 적절한 교수 모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
귀납적 방법은 문법 규칙들에 의식적으로 초점을 두지 않고, 학습자들은 스스로의 탐구에 의해 규칙을 파악해 가고 스스로 규칙들을 발견하게 유도함으로써 연역적 방법에 비해 내적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다만,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 있고 초급 학습자는 시간이 충분히 주어지더라도 스스로 문법 규칙의 파악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는 단점이 있다. 그러므로, 귀납적 방법은 학습자가 스스로 깨우친 규칙이 잘못된 규칙으로 형성할 수도 있기 때문에 고급 학습자에게 적절하다.
이에 비해 연역적 교수 모형 방법은 우선적으로 문법에 대해 명시적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학습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학습자가 잘못된 문법 규칙을 추론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교수자에 의해 명시적으로 주어지는 문법은 내적 동기를 유발시키기에는 어려우며 학습자를 수동적인 자세와 존재로 만들어서 장기적 습득으로 이어지지 못하게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게 있고, 그러므로, 스스로의 추론을 위한 언어 지식이 부족한 초급 학습자에게는 문법에 대한 명시적인 설명이 주어지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3)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의 예시
문법 교수 모형 중 귀납적 방법은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우선적으로 언어 자료를 먼저 제시하고 학습자가 이를 통해 스스로 문법의 규칙을 추출해내는 방법이고, 연역적 방법은 우선적으로 명시적 문법을 설명하고 이를 통해 학습자가 다양한 예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인데, 예를 들면 주격 조사 활용에 관한 문법을 에를 들어 설명해 본다.
귀납적 방법의 적용의 예시를 들어보면, 주격 조사 “~이/~가, ~은/~는”에 관한 여러 예시를 먼저 제시한다. 즉, 홍길동(이), 임금님(이), 동물(이), 사람(이)의 ~이를 사용한 예시와 아버지(가), 왕비(가), 호랑이(가), 컴퓨터(가) 등의 언어자료를 제시하고 학습자는 주격조사 ~이와 ~가의 사용할 때 주어의 받침이 있으냐 없느냐에 따라 ~이와 ~가를 구분해서 사용한다는 규칙을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는 스스로 깨달은 문법 규칙에 따라 우주선(이), 신발(이), 어른(이)등의 활용과 자동차(가), 버스(가), 아이(가) 등의 활용을 스스로 찾아낼 수도 있다.
연역적 방법으로는 귀납적 방법과는 반대로 ~은/~는의 활용에 관한 문법 규칙을 우선 설명한다. 즉, “~은” 이 주격조사가 홍길동, 임금님, 동물, 사람처럼 주격 조사 앞에 오는 주어의 마지막 글자에 받침이 있는 경우 “~은”을 사용하고, “~는”은 아버지, 왕비, 호랑이, 컴퓨터처럼 주격 조사 앞에 오는 주어의 마지막 글자에 받침이 없는 경우 “~는”을 사용한다고 설명하며 그 활용 예시로 우주선(은), 신발(은), 어른(은)등의 활용과 자동차(는), 버스(는), 아이(는) 등의 활용예시를 추가적으로 제시하여 학습자가 문법 규칙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한다.
3. 결론
결론적으로 문법교수 모형 중에서 어느 것이 더 좋은 교수 모형이라고 단정할 수 없으며, 학습자의 숙달도 단계에 따라 실제 수업에서 목표 문법 항목에 따라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귀납적인 방법과 연역적인 방법을 적절하게 절충해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문헌
강현화,이미혜.(2020).한국교육학개론.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