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말과제물 [푸드마케팅]

교과목명 푸드마케팅
학 과 생활과학부(식품영양학전공)
담당교수 김선아, 정윤희
학 번 202333-360034
성 명 황상규
소속대학 서울지역대학(남부학습센터)
연락처  
과제유형 기말과제/공통
과제명 [과제명] 푸드마케팅 기말 과제물
과제 범위 : 교재 8, 10, 12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관련 부분
과제 내용
1. 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식품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하시오(4).
답안 작성 시 구매한 ‘식품명’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제시하여 작성하도록 함
2. 식품 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2-1. ① 브랜드, ② 브랜드 이미지, ③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하시오.(9)
2-2. 본인을 식품기업의 창업주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식품 종류, ② 브랜드(이름), ③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시오.(9)
3. 식품 마케팅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3-1.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시오.(15)
3-2. 본인이 2번 문제에서 선택한 식품을 판매하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① 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하고, ②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과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시오.(13)
답안 작성 시, 단순한 용어 정의를 넘어 해당 개념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도록 작성하시오.
지시사항 -작성 파일 : 아래한글, MS word로 작성
-글자 크기 : 11pt, 줄 간격 : 160%
-작성 분량 : A4기준 표지 제외하여 5(5쪽을 초과하여 작성해도 감점하지 않음)
-작성 양식 : 자유 양식(질문별 답안이 빠지지 않도록 작성)
-참고문헌 표기 필수(※ 미 표기시 감점 요인, 참고문헌 정리 형식을 갖추어서 작성하지 않을 경우 감점 요인도서명, 저자, 출판사, 연도, 또는 웹사이트 주소 등 상세하게 작성)
-교재, 기관 보고서 및 발표 자료, 논문, 기사 및 뉴스, 기업 및 기관의 홈페이지 등 신뢰할 수 있는 전문적 자료 활용을 권장함(※ 개인 블로그 자료 사용은 금지하며, 기업 및 공공기관의 공식 블로그 개시 자료는 가능)
-타인의 글, 개인 블로그, 상업 자료의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서 사용한 경우 표절로 간주 됨
-과제를 표절하지 않도록 하며, 표절 판정 시 표절률에 따라 차등 감점 처리됨
-작성된 과제 결과물을 판매하는 상업적 사이트를 이용할 경우 0점 처리됨
-과제 관련 궁금한 사항은 담당 교수 홈페이지 <푸드마케팅>과목 게시판 및 이메일을 통해 문의(※ 문의 전에 과제 내용 및 작성 지시사항을 충분히 확인 후 질문)
참고문헌 푸드마케팅, 황조혜, 김선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

 

 

 

 

 

 

 

 

1. 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식품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하시오(4).

답안 작성 시 구매한 ‘식품명’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제시하여 작성하도록 함

(구입식품명) 서울우유 체다치즈

(소비자 요인)

대형할인마트(이마트)에 치즈를 사러 갔다. 최근에 허리디스크로 고생하고 있는데, 칼슘을 비롯한 단백질 등의 영양소가 특히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어릴 적에는 손바닥만한 치즈 한장을 밥 한숟가락에 먹는 것이 매우 비싼 반찬이었으나 우리 사회와 내 가족의 경제적 수준이 크게 올라가서 밥에 치즈 한 장쯤 올려놓는 것은 이제 사치도 아닐 뿐더러, 어린 시절 내 또래 사람들에게는 먹고 싶은 비싼 반찬으로 생각되고 있어서 가끔 치즈를 사먹으면 행복감마저 더 들곤 한다.

인구통계학적인으로는 내 또래인 50대에게는 추억의 먹고 싶었지만 자주 먹지 못했던 식품이었기에, 사회문화경제적으로는 이제는 충분한 경제적 수준에 살고 있고 어릴 때와는 달리 기능적으로 모양과 크기와 묶음 개수에 따라 다양한 치즈가 판매되고 있어서 선택이 폭이 넓으나 추억의 입맛이 서울우유 체다치즈에 이미 고정되어 맞혀져있고, 신체적으로는 허리디스크로 칼슘이나 단백질이 특히 중요하게 필요한 때이고 과거경험상 서울우유 체다치즈는 가성비가 높은 편이며, 어릴 적 먹던 맛이라 다른 비싼 치즈는 내 입맛에 잘 맞지 않는다.

(푸드 요인)

서울우유 체다치즈 15매묶음은 샛노란 색깔을 띈다. 요즘의 다양한 치즈들은 색깔과 맛과 모양이 다양하다. 하지만, 이 치즈의 그 샛노란 색깔만이 진정한 치즈의 맛을 상상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이마트에 갔더니 15개짜리 치즈 묶움을 두개 연결해서 20%할인하고 있었기에 가격에 대해서는 구입하려는 마음이 쉽게 들었다.

 (환경요인)

이마트 상품권을 가지고 있었다. 이 상품권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마트를 가야 했다. 이마트는 오랜만이다. 왜냐하면 이마트 가는 길에 다른 대형마트인 롯데마트가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보험 가입의 사은품으로 이마트 상품권을 받은 것은 이마트의 자사 상품권을 사용하도록 소비자를 유혹하는 마케팅 전략인 것은 틀림없다. 사은품으로 받은 상품권의 가격보다 거의 8배 이상의 소비를 했기 때문이다. 치즈를 구입하겠다는 구입의사를 가지고 이마트에 갔지만, 마침 추억의 그 치즈 포장지에 한국인이 사랑하는 맛이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왔다. 그 짧은 문구에 완전하게 공감한다. 내 또래 50대 사람들에게는 그 샛노란 네모난 치즈가 전통치즈이고 추억의 맛이고 가장 좋아하는 맛이라는 것 알고 가슴으로 느끼고 있다. 그 짧은 문구가 추억을 생각나게 해주었다. 물론 서울우유라는 전통의 치즈 생산 업체가 만드는 치즈를 이미트라는 전통의 대형할인에서 판매한다면 그 어떤 식품이라고 구입하는데 주저함이 없겠지만, “서울우유”, “체다치즈”, “한국인이 사랑하는 맛이라는 그 기업과 브랜드의 이미지가 치즈 구입 선택의 가장 큰 요인인 것 같다.

 

2. 식품 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2-1. ① 브랜드, ② 브랜드 이미지, ③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하시오.(9)

구분 작성 내용
브랜드 판매자 개인이나 단체가 재화나 서비스를 특정 짓고 이들을 경쟁자의 재화와 서비스로부터 차별화 시킬 의도로 만들어진 이름,  용어, 사인, 심벌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를 통해 상기되는 모든 생각과 느낌이며 인상의 총체적인 집합으로 연상에 의해 표현된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며, 기업이 자사의 제품을 강력하게 차별화할 수 있는 핵심요소
브랜드 스토리텔링 브랜드에 대한 메시지가 스토리가 되어 다양한 매체를 통해 고객에게 전달되는행위로 기업이 자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알리기 위해서 활용

 

2-2. 본인을 식품기업의 창업주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식품 종류, ② 브랜드(이름), ③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시오.(9)

구분 작성 내용
식품 종류 간편식 밀키트(Meal Kit)
브랜드(이름) 약식원(藥食源)
브랜드 아이덴티티 음식이 곧 보약입니다. 건강을 만드는 종합식품회사 약식원(藥食源)

 

3. 식품 마케팅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3-1.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시오.(15)

(시장세분화)

하나의 전체 시장을 욕구나 선호, 구매행동 등의 특정한 기준에 의해 여러 하위 집단으로 세부화한 시장으로 분류하는 것을 시장세분화라고 한다. 이렇게 분류된 각 집단 내의 고객들은 서로 동질성이 높게 되고, 각 집단 고객들의 동질성은 낮은 상태로 세분화된다. 시장세분화를 할 때에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세분화된 집단이 규모상으로 충분히 커야 한다. 그래야만 그 집단의 고객의 특성과 욕구의 측정을 비교적 정확하게 할 수 있고 그러한 특성과 욕구에 맞도록 제품 개발과 생산에 반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상품에 대한 메시지가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시장을 세분화하여야 한다. 이는 기업이 세분시장에 접근이 가능한지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시장세분화를 통해 고객의 유형별로 차별화된 마케팅을 실시 가능하고 새로운 마케팅 기회를 효과적으로 포착할 수 있으며, 세분화된 시장별로 마케팅 믹스를 조정 가능하며, 자원을 효율적으로 할당 가능하다. 시장 세분화를 할 때 분류할 때는 연령, 성별, 소득, 직업, 가족규모, 교육수준, 종교 등의 인구통계학적 요인, 국가, 도시나 시골, 인구밀도 등의 지리적 요인, 개성, 라이프스타일, 동기, 가치, 신념, 관심 등의 심리적 요인,  상품의 이용 빈도, 상표 충성도, 추가 가치/편인, 사용 동기, 가격 민감도 등의 행동적 요인으로 기준을 세운다.

(표적화)

시장 세분화를 통해 하위 그룹으로 나누어진 세분시장 중에서 기업에 최대의 이익을 제공할 수 있는 마케팅 활동 대상이 되는 시장을 선택하는 것을 표적화(Target Marget)라고 한다. 표적화를 위한 세분시장을 평가할 때에는 세분시장의 규모와 성장가능성, 경쟁력, 접근용이성과 기업의 목표와 자원의 활용가능성을 평가한다.

(포지셔닝)

고객의 마음속에 특정 상품이 차지하고 있는 위치를 포지션이라고 하며 잠재고객의 마음속에 해당 상품의 위치를 잡아주는 것을 포지셔닝이라고 한다. 성공적인 포지셔닝을 위해서는 명확한 포지션을 확립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한 번 포지셔닝된 인식은 바꾸기가 어려우며 기본적으로 소비자 요구에 대해 분석하여 경쟁사 대비 자사 상품이 어떤 차별화된 우위를 차지하는지 확실하게 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리포지셔닝을 수행하여야 한다.

3-2. 본인이 2번 문제에서 선택한 식품을 판매하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① 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하고, ②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과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시오.(13)

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

대도시에 거주하는 고학력 20~30 1인 가구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

대도시에 거주하는 고학력 20~30대의 젊은 층의 개인주의 성향이 뚜렷하며 자신의 취미생활 등에 소비되는 시간을 많이 사용한다. 따라서 이러한 타깃 고객의 취미생활에 전념할 수 있도록 음식의 구입과 조리에 필요한 시간을 낭비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

취미생활을 위한 산이나 바다 등 야외에서 물만 있으면 조리해서 먹을 수 있는 간편식

취미생활을 하는 날은 건강 간편식, 활동량이 많은 만큼 단백질 등 선택적 영양소 포함

스포트 활동을 취미생활을 하는 타겟시장을 위한 유명 운동선수를 모델로 활용

기존 식품회사의 제품들과는 차별화된 야외 취미생활 활동 시 최고의 영양 보충식

 

 

참고문헌

- 푸드마케팅, 황조혜, 김선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

 

Posted by 우라질레이터

urajilation@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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