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말과제물 [세계의종교]

교과목명 세계의종교
학 과 생활과학부(식품영양학전공)
담당교수  
학 번 202333-360034
성 명 황상규
소속대학 서울지역대학(남부학습센터)
연락처  
과제유형 기말과제/공통
과제명 1. 교재와 강의 8장을 공부하고 불교의 특징을 서술합니다. (A4 용지 1페이지)(20)
2. 교재와 강의 9장을 공부하고 핵심내용을 서술합니다. (A4 용지 1페이지)(10)
3. 교재와 강의 12장을 공부하고 핵심내용을 서술합니다. (A4 용지 1페이지)(20)
지시사항 [과제 작성 시 지시사항]
- 한글, 또는 워드, PDF 중 하나로 작성합니다. 이외의 형식은 받지 않습니다.
- 일반유형의 경우, 다른 번역본의 독서는 인정하지 않습니다.
- 분량을 준수합니다. 한글 기준으로 글자크기 11포인트, 쪽당 35줄 전후를 기준으로 합니다. 3줄이 모자라거나 넘치는 경우까지는 허용하되, 그 외에는 감점이 있습니다.
- 핵심사항만을 요약하여 서술하되, 교재나 워크북의 문장을 그대로 옮기면 안 됩니다. 영상 강의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는 것도 표절입니다. 자신이 이해하고 소화한 바대로, 자신의 문장으로 서술합니다.
- 개조식 문체(~, ~)는 허용하지 않습니다. 완결된 문장으로 서술합니다.
- GPT 등 인공지능이나 상업자료의 도움을 받는 경우 점수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 학과, 학번, 성명, 과제명 등 기본 사항을 반드시 첫머리에 기재하되, 이는 분량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참고문헌 세계의종교, 안신,류성민, 출판문화원, 2014

 

1. 교재와 강의 8장을 공부하고 불교의 특징을 서술합니다.

8 장 불교의 세계관과 역사

불교는 인도에서 약 2,500년전인 기원전 6세기경에 출현했고, 우리나라에 전래된 지 1,600년도 더 되었으며 유교와 더불어 한국의 전통종교로 여겨지며 우리나라 인구의 22.8%가 불교 신자이다. 불교는 이슬람교와 더불어 아시아를 대표하는 종교이다. 불교는 인도에서 출현했고 전기 힌두교로 불리는 브라흐마이즘이 지배하던 곳에서 개혁운동의 일환으로 나타난 종교로 힌두교의 주요 신념이나 관행을 수용한 것도 있고 거부한 것도 있다. 불교는 발생지인 인도보다 아시아의 다른 지역에서 더 융성해졌는데 불교는 전파 지역의 문화와 결합하면서 다양한 모습으로 전개되었는데 동남아시아에서는 소승불교로 동복아시아에서는 대승불교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또 불교는 힌두교에 버금가는 다양성이 있는데, 불교에서는 무수히 많은 경전들이 사용되고 있고 그에 따라 다양한 종파와 교파도 생겨나 있다.

불교는 기원전 6세기 중엽 지금의 네팔 남부 히말라야 산맥 아래 왕국의 왕자로 태어난 고타마 싯타르타가 깨달음을 얻고 가르치면서 시작된 종교이다. 보리수 아래에서 명상을 하여 마침내 윤회의 끝을 경험한 깨달음의 경지에 다다르게 되어 깨달은 사람이라는 뜻의 붓다혹은 우리말로 부처라 불리게 되었다. 그의 가르침을 설법이라고 하는데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라는 뜻의 사성제는 불교의 핵심적 가르침이다. “고성제삶 자체가 괴로움이다. “집성제고통의 원인은 욕망 혹은 갈망 때문이다. “멸성제고통의 원인을 없애지 않으면 고통에서 벗어날 수 없다. “도성제고통의 원인을 없앨 수 있는 길이 있다.

불교에서는 고통의 원인을 없앰으로써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가르치고 있는데, 팔정도를 통해 고통의 원인이 되는 욕망을 없애고 이 세상에 다시 태어나지 않음으로 고통에 시달리지 않을 수 있다고 하여 여덟가지 올바른 길이란 뜻을 팔정도를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소승불교는 승려 중심의 불교이고 승려를 존중하는 것은 승려와 같이 세속의 모든 욕심과 욕망을 버리고 오로지 깨달음을 얻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을 이상으로 삼으며, 열반의 직전까지 가는 것을 가장 이상적인 인간의 모습인 아르하트(아라한 혹은 나한)가 되기 위해 깨달음을 얻는 것에 몰두하기 위해 잠시나마 승려생활을 하고자 한다. 대승불교는 이미 깨달음을 얻었으나 열반에 이르지 않고 많은 사람이 깨달음에 이르도록 도와주는 존재인 보살을 이상적 인간상으로 본다. 그러므로 대승불교의 최고의 윤리적 덕목은 자비로 보살의 이타정신인 것이다. 티베트 불교는 독특한 의례와 수행법, 활불신앙, 그리고 천장이라는 장례의식의 독특한 특징을 있다. 티베트 불교는 티베트가 중복에 합병되기 전까지 정교일치적인 체제를 지니고 있었고, 주요 사원들은 종교적 정치적으로 관할 지역의 중심역활을 했었다. 그중에서 황모파의 경우 최고 지도자를 달라이라마라고 하며 관음보살의 화신으로 숭상된다. 현재의 제14대 달라이라마는 티베트가 중국에 합병된 후 인도로 망명했고 전 세계를 두루 다니며 활동하고 있다.

2. 교재와 강의 9장을 공부하고 핵심내용을 서술합니다.

9장 자이나교, 시크교, 바하이신앙의 세계관과 역사

자이나교는 기원전 6세기 인도 동북부에서 마하비라에 의해 창시된 생명에 대한 극단적인 존중과 아힘사(불살생 또는 비폭력) 그리고 철저한 금욕생활 등을 이상으로 삼는다. 인도에 온몸을 흰 옷으로 가리고 마스크를 쓴 여인이나 나체로 수행하는 예외없이 자이나교 신자이며 약 500만 명의 신자가 있으나 인도 이외의 지역에는 크게 전파되지 않았다. 자이나교의 실천은 오계로 정리되는데, 어떤 생명체에게도 상해를 주거나 죽이지 않는 것, 진리만을 말하는 것으로 거짓말을 하거나 속이지 않는 것, 남이 주지 않는 것을 취하지 않는 것으로, 훔치거나 갈취하지 않는 것, 성적인 욕망을 절제하는 것, 무소유 혹은 재산에 대한 비집착이 그것이다. 이 오계중에서도 첫번째에 해당하는 것이 아힘사라고 하고 가장 중요시된다. 자이나교에서는 신앙의 대상으로 신이나 신적인 존재를 인정하지 않았고, 대신 창시자인 마하비라를 비롯한 24명의 고통의 바다를 건너 해탈의 길을 보여준 이라는 뜻의 티르탄카라 사실상의 신앙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시크교의 창시자는 나나크(1469~1539)으로 현재 파키스탄의 펀자브 주에서 크샤트리아 계층으로 태어나 신을 만나는 체험을 한 후 시크교를 창시했다. 시크라는 말은 제자 혹은 학습자라는 뜻으로 나나크를 비롯하여 9명의 후계자를 구루 곧 스승으로 불렀고, 그들을 따르는 자들이 시크이다. 시크교의 가르침은 이슬람적인 내용과 힌두교적인 내용이 복합되어 있는데, 가장 중요한 종교적 신념은 유일신관이다. 시크교에서는 사회사업과 도덕적인 생활이 종교적 신념으로 확립되어 카스트 신분이나 귀천을 가리지 않고 모든 사람을 형제애로 감싸고 모든 사람과 평화롭게 지내며 거짓과 성적 방종에 빠지지 말 것을 가르친다. 또한 시크교 신자들은 용맹스러운 군인이나 헌신적인 교사로 활약하는 경우가 많다. 시크교도들은 머리카락과 수염은 자르지 않고 기를 것, 빗을 가지고 다닐 것, 짧은 바지를 입을 것, 쇠로 된 팔찌를 끼고 다닐 것, 칼을 휴대하고 다닐 것이라는 5가지 용모를 갖추도록 하고 있는데, 이는 과거 이슬람 통치에 맞서 저항하던 데서 비롯되었다. 시크교 신자들은 인도에서 독립된 국사를 이루려고 노력했으나 시크 자치주를 건립되어 있는데 오늘날 인도에서는 힌두교와 이슬람교 다음으로 큰 종교이나 법적으로 독립된 종교로 인정되지 않고 있다.

세계 주요 종교의 역사에서 가장 최근에 생겨나 빠르게 전 세계로 확산된 종교중 하나가 이란에서 출현한 바하이신앙은 이란 테헤란에서 출생한 미르자 후세인 알리 누리(1817~1892)에 의해 창시되었다. 바하이신앙에서 가장 중시히는 신념은 모든 종교는 근본적으로 하나이며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에서 말하는 신은 모두 같은 신이며, 모든 인류가 한 국가가 되어 하나의 신을 믿게 될 것으로 여기면서 바하이신앙의 추종자인 바하올라를 통해 그러한 세계가 시작되었다고 강조하며, 양성평등 실현, 빈부격차 해소, 보편적 교육, 집단안보와 세계평화 등을 실현할 수 있는 세계연방 체제의 설립을 주장하고 있다.

3. 교재와 강의 12장을 공부하고 핵심내용을 서술합니다.

12장 한국 종교의 이해

한국 종교는 세계의 종교로서 불교, 천주교, 개신교, 이슬람교는 한국의 문화와 역사 속에 진입하면서 독특한 한국인의 정서와 접목되어 새로운 가치관과 세계관의 변화를 일으키며 토착화 즉 한국화의 과정을 거쳤다. 하지만, 무속은 한국사회에서 종교로서의 위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미신이나 사기라는 사회적 인식이 남아있다.

한국불교는 삼국시대에 유입되어 조계종, 태고종, 천태종, 진각종 등 여러 종파가 있고 일본의 신종교인 한국SGI(창가학회)도 있다. 한국천주교는 18세기 말 남인계 유학자들의 서학 수용으로 시작되어 많은 순교자 출신의 성인을 배출하였으며, 개신교회에 비해 상대적으로 점진적 성장을 보였다. 한국개신교는 19세기 말 유입되어 한국의 근대화를 주도하였다. 개신교의 선교사들은 교회와 함께 학교와 병원을 운영하여 한국 사회에 도움을 많이 주었다. 특히 1960~1970년대 도시화와 산업화 시기에 한국 경제와 더불어 고도의 성장을 하였지만, 1990년 이후 대형교회 세습과 같은 내부적 문제가 사회적인 이슈가 되면서 부정적 여론이 형성되어 교세의 정체를 맞고 있다. 한국이슬람교는 1950년 한국전쟁에 이슬람교 국가인 터키가 참전하면서 도입되었다. 1976년에 서울 이태원에 최초로 이슬람교 사원이 건립되었다. 이후 전국에서 17곳에 이슬람센터가 설립되었다.

19세기 중엽 조선은 외세의 압력과 세도정치의 폐해, 지방수령들의 학정이 심하였고, 18세기 말에 들어온 천주교는 박해에도 불구하고 세력을 넓히고 있을무렵 외세에 대응하고 위정척사파와 개화파가 각축을 벌일 때 경주에서 태어난 최제우는 보국안민을 외치면 동학을 창도하였다. 최제우는 1864년 좌도난정의 죄목으로 처형되었지만, 그의 뒤를 이어 최시형은 동학의 도를 전파하고 교세의 확장과 동학의 만민평등 사상에 힘입어 1894년 지방관리들의 부패와 폭정에 항거하여 동학농민혁명이 일어났다. 이후 도통은 손병희에 전수되었고 동학을 천도교로 바꾸어 교단을 쇄신하고 교육과 출판을 통해 민족운동을 전개해 나갔다.

천도교는 내 안에 한울님을 믿음의 대상으로 하며 수심정기로써 수행하고 국가 사회적으로 보국안민, 포덕천하, 광제창생, 지상천국 건설을 목표로 하며 시천주를 근간으로 삼고 사인여천의 윤리관을 지니고 있다. 원불교는 1916 4 28일 박중빈이 일원상의 진리를 대각하고 개교한 종교로 인권평등, 지식평등, 교육평등, 생활평등과 연관하여 세상을 구원하고 인류 사회를 발전시켜 이상적인 평등 세계를 만들 것을 구체적으로 가르친다. 증산교는 증산 강일순(1871~1909)을 신앙하는 교단의 통칭이다. 동학혁명 실패 후 사회적 혼란이 나타나자 이를 신명에 의한 도술로 극복하려고 하였다. 대종교는 한민족의 고유 신앙을 바탕으로 한 종료로서 국조 단군을 교조로 섬기는 종교이다. 나칠(1863~1916) 1909 1 15일 서울 재동에서 제천의식을 거행한 뒤 단국교포명서를 공포하며 단군교서로서 출발한다. 대종교의 제천의례는 한국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제천의례를 계승하되, 왕권 중심의 의례가 아니라 민중이 참여하는 제천의례로 복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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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만의 귀가

My Life/2024년 2024. 10. 26. 21:21

한일월드컵 열기가
달아오르던 그해 여름에
주민등록상 나홀로 독립을 했었다.

이 다음에 다시 돌아올때에는
토끼같은 처자식 데리고
장남의 의무를 지키러 들어오겠노라
호언의 허세를 장담했었는데..

그렇게 스물두해를 떠돌다가
오늘..
다시 엄마 품으로 돌아왔다.

노안에 흰머리가 얹혀지고서야
나 홀로..
다시 엄마 품으로 돌아왔다.

누구나 나이가 들면
둘이 될 수 있다는게 아니란걸
그때도 이미 알았더라면
이렇게
엄마 품으로 들락거리지 않았을텐데..

이사짐을 풀고나서
짜장면을 시켜먹었다.

마치
스물두해전의 허세는
기억나지 않는것처럼..



Posted by 우라질레이터

1등을 놓치다

My Life/2024년 2024. 10. 26. 08:50

오후 다섯시 반부터
여섯시 땡하면 퇴근하리라
다짐했는데..

1등으로 출근했으니
1등으로 퇴근하리라
각오했는데..

컴퓨터 끄고
다이어리 덮는 사이에
1등을 놓치다.



Posted by 우라질레이터

오늘은.. 토요일..

새벽에 일찍 일어나
회사에 출근해서
서너시간 급한업무 처리해놓고..

오전에 인천 집에 가서
이사짐 정리하고..

오후에 서둘러
안성으로 엄마집에 내려가서
이사짐 받아 풀어놓고..

저녁에 미용실에
엄마 파마하러
같이 가기로 했는데..

눈떠보니.. 중천일세..
갈팡질팡.. 중생이네..
잠깐사이.. 중년이오..

오호통재라..
밥은 먹고 다니니?

Posted by 우라질레이터

넘버 1

My Life/2024년 2024. 10. 25. 02:33

다섯시 반부터
여섯시 땡하면 퇴근하리라
다짐했는데..

1등으로 출근했으니
1등으로 퇴근하리라
각오했는데..

컴퓨터 접고
다이어리 는 사이에..
퇴근 1등을 놓치다..


Posted by 우라질레이터

(1) 놀부 집에 곡식 얻으러 온 흥부가
대문 밖에서 문을 두드리니..

놀부 마누라 : "뉘시오?"
흥부 : "흥분데요"

놀부마누라가
흥부에게 귀싸대기 날렸다네.

놀부 마누라 : "니 혼자 흥분 많이 해라."

(2) 웬일인가 싶어서
놀부가 흥부집에 사는 꼴을 보러 왔더니..
흥부 자식들이 여러 명이라..
모두 세어보니 무려 10명이네.

"흥부 새끼 십새끼~"라고 놀랐다네.

(3) 다음 날 흥부가
놀부 집에 다시 곡식 얻으러 갔더니
대청마루에서는 놀부가 자고 있고
그 아래에서는 강아지가 자고 있어서..

"놀부 자지 개 자지~"
그래서 빈손으로 돌아왔다네..

Posted by 우라질레이터

모기의 진화

My Life/2024년 2024. 10. 18. 07:20

모기를 잡았다.
손바닥 한가득
새빨간 핏방울..

쥐똥만한 원룸에
나홀로 외로운데
이 피는 누구 것?

요즘 모기는 피빨때
따갑게도 간지럽게도 아니 하는가?

나도 모기처럼
별다르게 마땅한
삶의 방법도 방안도 수단도 없다.

오늘도 아침 일곱시..
출근 완료..

오늘 하루 열심히
피.빨아보세.

아니..
피.빨려보세.
어디까지 빨리는지..
쭉쭉쭉..

Posted by 우라질레이터

뜨겁게 뜨겁게

My Life/2024년 2024. 10. 11. 03:47

한 유명작가와 대학동기였다는
어느 강사의
국문학 강의를 들었던 적이 있다.

이제는 그 작가와
현재 자신의 수준이
너무나도 크게 차이 나게 되었다고 했다.

주눅들것까지야..
어차피
죽을땐 비슷한 처지인데..

그냥 그저 그렇게
어제처럼 오늘도
오늘처럼 내일도
불태워보자.

누구나 한번쯤 꿈꿔봄직한
그런 사랑처럼 뜨겁게 뜨겁게..

Posted by 우라질레이터

이 다음에
나 죽거든
양지바른 산중턱
등산로에 뿌려질거라서..

살아생전에는
등산보다는 하산..

Posted by 우라질레이터

4포

My Life/2024년 2024. 10. 8. 18:31


선배는 타오르는 태양이며
선배는 하느님과 동기동창이랬는데..

꺼져가던 촛불의 시절을 견디고
태양의 시절을  타오르며
졸업을 하고나서..

공부 포기하고
취업 포기하고
결혼 포기당하니...

내 인생엔
남아있는 미련도 "미연"이도 없었더라.

그렇게 너덜너덜 살다보니
어느새 오십이더라.

이제 남은건 인생뿐인가?
인생 참 강아지 같네.

Posted by 우라질레이터

욕심

My Life/2024년 2024. 10. 8. 12:54

코딱지만한 빌라 한칸 가지고 있는데
혼자사는 아줌마한테서
계약하겠다고 전달 받았다.

부동산 중개사를 통해
거부의사를 보냈다.

요즘 회사에서 나랑 같이 일할
직원을 뽑는중인데
오늘 아침 이력서 한장 전달 받았다.

여자다.
반려의사를 보냈다.

그들도
누군가의 엄마이고 딸일텐데..
나는 왜 이토록 잔인한걸까..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이 욕심은
죽어서야 사라질까..

내 무덤에 침에 뱉어라.

Posted by 우라질레이터


2024 학년 2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
 
 교과목명 :  영양판정
 학    번 : 202333-360034
 성    명 : 황상규
 연 락 처 : 
 담당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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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사기록지 ]

- 하루 동안 드신 음식을 기억해 주세요.
                                  (도구사용 : 밥공기-소․중․대, 국공기-소․중․대, 접시-소․중․대)



 

 





Posted by 우라질레이터

 중간과제물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교과목명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학 과 생활과학부(식품영양학전공)
담당교수  
학 번 202333-360034
성 명 황상규
소속대학 서울지역대학(남부학습센터)
연락처  
과제유형 중간과제/공통
과제명 아래 문제에 대해 각각 서술해주세요( 5문제. 문제별 6. 30점 만점).
문제 답안 작성에 활용한 참고 자료를 문제별로 표기할 것(과제 작성 시 지시사항 내용 참조).
고구려가 산성을 축조한 이유와 고구려 산성의 군사적 방어 기능에 관하여 서술해주세요.
조선통신사 사절단의 구성과 문화교류에 관하여 서술해주세요.
고려시대 문인이었던 이규보의 삶에 관하여 설명해주세요.
이순신의 두 차례 백의종군에 관하여 설명해주세요.
최부가 기록한 표해록의 간행과 내용에 관하여 설명해주세요.
지시사항 아래 내용에 맞추어서 작성해주세요. 과제물 답안 작성 기준이므로, 어긋나는 경우 일정한 점수 차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과제물 출제의 목적 : 이번 중간과제물의 목적은 문제에 해당하는 교재의 내용을 확인하고, 이를 정해진 분량(A4용지 반매 17~20)으로 각각 요약을 하는 데 있습니다.
2. 서술형으로 작성해주세요. 서술형 답안은 문장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3. 반드시 교재를 보시고 요약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본 과제물의 목적은
교재를 읽고,
문 제의 내용 및 출처를 찾고,
요약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교재가 아닌 인터넷, 저서, 논문을 사용하 지 말아 주세요. 교재는 지역대학, 학습관 도서관에 모두 비치되어 있습니다. 구매가 어려우실 경 우 적극적으로 지역대학과 학습관의 도서관을 활용해주세요.
4. 각 문제를 서술하신 후 참고하신 교재의 쪽수를 적어주세요. 문제 별로 답안을 작성하신 후 참 고하신 교재의 범위를 적어주셔야 합니다.
각 장의 문제에 해당하는 부분의 범위를 적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송찬섭 외 공저,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17~20.
문제에 해당하는 전체 장의 범위를 적지 마시고 참조하신 부분을 적어주세요.
참조하신 부분 쪽수를 모두 적지 마시고, 활용하신 부분의 범위를 적어주세요. (잘못된 예) 송찬섭 외 공저,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17, 18, 19, 20 (올바른 예) 송찬섭 외 공저,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17~20.
요약은 반드시 교재 본문 내용을 읽고 적어주세요. 워크북과 교재 말미 요약은 참고용입니다.
5. 교재를 그대로 전제하지 말고 이해한 내용을 학우님들께서 직접 정리해주세요.
6. 분량 및 작성 :
① A4용지 기준
한글과 컴퓨터, PDF, MS워드 작성 가능
한글과 컴퓨터 : 글자 크기 11point, 줄 간격 160%, / MS워드 : 글자 크기 10point, 기본 여백
분량 : 각 문제 당 A4 반매(17~20) / 2.5~3(표지 제외) 작성(최대한 분량을 맞추도록 노력해주세요)
 
참고문헌 2021 7월 이후 발간 교재(송찬섭 외,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고구려가 산성을 축조한 이유와 고구려 산성의 군사적 방어 기능에 관하여 서술해주세요.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요동이라는 지명은 중국 대륙의 왕조 기준으로 먼 동쪽이라는 뜻이다. 통상 요동은 요하를 기준으로 동쪽 땅을 가리키지만, 대략 지금의 요동반도와 요하 상류 동요하 및 혼하 중상류 일대를 포함하는 지역이다. 이른바 만주 지역을 근거로 하는 동방세력과 중국 세력이 접촉하는 지대인 요동을 누가 차지하느냐에 따라 양 세력의 향배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만큼 중요한 지역이었다. 이 지역에서 동북아시아 세력 판도를 뒤바꾸는 중국 세력과 동방 세력이 역사상 최대 규모의 전쟁인 고구려와 수.당의 전쟁이 있었고 최종적으로 고구려의 멸먕, 신라의 삼국통합으로 이어지게 되었으니, 그런 역사적 전쟁의 주요 무대인 요동 땅을 지키기 위해서 고구려인들이 곳곳에 산성을 구축하게 되었다.

고구려의 산성은 절벽과 가파른 산등성이 등 험준한 지세를 이용하여 성벽을 축조함으로써 공력을 적게 들이고도 성벽이 갖는 방어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증대 시킬 수 있었다. 산성은 성곽이 위치한 지세에 따라 여러 분류 방식이 있으나, 통상 포곡식 산성과 산정식 산성, 이를 혼합한 복합식 산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고구려의 산성은 전체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체계적인 국가 방어망을 구축하고 있다. 요동 지역의 지리 형세를 보면 최전선에 요하가 있으며, 그 뒤편으로 평야 지대가 펼쳐지고 그 뒤편에 천산산맥이 요동반도의 중앙부를 남북으로 가로지르고 있다. 천산산맥에서 발원하는 여러 지천은 요하로 흘러 들어가며, 이 하천들이 교통로로 활용된다. 이들 교통로를 이용하여 천산산택을 넘어야 압록강에 이르게 된다. 고구려는 이러한 요동의 지리적 형세를 이용하여 독특한 산성 방어망을 구축했다.

(출처) 송찬섭 외 공저,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17~19.

 

조선통신사 사절단의 구성과 문화교류에 관하여 서술해주세요.

오늘날의 한류는 조선통신사에서 그 연원을 찾을 수 있다. 과거 일본인들에게 조선의 우수한 문화를 알리고 교감했던 조선통신사와 그들의 행렬은 한류의 원조 격이었던 것이다. 조선 조정에서는 통신사 사행을 이끌 3사를 필두로 약 300~400명으로 구성되는 사절단을 파견했다. 조선통신사에 선발된 인원은 사절단의 책임자인 3사를 비롯하여 임무와 역할에 따라 상상관, 상판관, 학사, 상관, 차관, 중관, 하관으로 구분하여 편성되었다.

통신사 사행단을 대표하는 책임자인 3사는 학식이 높고 시문에 뛰어난 고위 관리들이 선발되었다. 통신사가 지나는 연도에는 이들의 시문을 받고 교류하고자 하는 일본의 지식인이 많았다.

제술관과 서기는 나라 안에서 시와 문장으로 이름 있는 인재들이 선발되었다. 서도로서 조선의 문풍을 전파했던 이들이 있고, 사자관은 글씨를 잘 쓰는 사람으로 문서를 옮겨 적는 역할을 담당했다.

자제군관은 삼사의 자네나 친인척 중에서 선발하여 외국의 문물을 경험시키기 위해 데려갔다. 자제군관들은  명목상 통신사의 호위격으로 참여하지만, 시문에 뛰어난 사람이 선발되었으므로 문화 교류에 일조했다.

통역을 담당했던 통사와 훈도는 언어를 통하여 자국의 문화를 타 문화로 전수하는 매개자로서 가장 큰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훈도는 비록 지위는 낮았지만, 일본 사회에 대한 이해가 다른 일행보다 뛰어났다.

에도 막부의 요청으로 사행에 참여한 의원, 화원, 마상재인은 조선 문화의 진수를 전파하는 역할을 했다. 화원은 도화서에 소속된 화가였으며, 통신사가 가는 곳의 정경이나 의례 장면을 화폭에 담았다. 마상재는 본래 임진왜란 때 시작된 것으로 기병이 말 위에서 재주를 부리는 무예이다.

통신사 행렬도에 머리를 땋지 않은 아이들은 통신사 일행이 데리고 간 소동이다. 이들은 춤이나 노래 등으로 일행의 무료함을 달래 주기도 했다. 지금도 일본의 우시마도에는 당시 소동들이 추었다고 여겨지는 가리코 오도리가 전해기고 있다.

(출처) 송찬섭 외 공저,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45~48.

 

고려시대 문인이었던 이규보의 삶에 관하여 설명해주세요.

고려 중기의 문인이자 관리였던 이규보는 29세때인 1196년 수도 개경을 떠나 여주와 상주를 어행하고 남유시를 남겼다. 이규보는 많은 글을 남긴 문인이었을 뿐 아니라 재상의 지위까지 오른 고위 관리이기도 했다. 그가 성장하고 활동하던 고려 무인집권기에 이규보의 가문은 그의 할아버지가 중앙관리로 진출하기 전까지는 황려현(현재의 여주시)에서 대대로 향리직을 세습하였다.

이규보는 어려서부터 문재가 뛰어나 주목을 받았지만, 22세때 당시 과거 1차시험격인 국자감시에 수석 합격했는데, 네번째 응시한 결과였고, 처음 응시 후 6년만의 일이었다. 그 다음해 이규보는 과거 본시험인 예부시에서 동진사로 급제했다.

24세 때 개경 북쪽에 있는 천마산에 우거하면서 스스로 백운거사라 칭하기도 했고  천마산에 있으면서 거문서, , 시를 좋아하여 삼혹호 선생이라는 호를 짓기로 했다. 26세 때 개경으로 돌아와 관직에 나가려고 애써지만, 끝내 관직에 나가지 못하고 동명왕편을 저술했다.

.29세때 최충헌 형제가 이의민을 죽이고 권력을 잡으며 이른바 최시집권기가 시작되었으면 이규보는 매형이 귀향을 가게된 지역인 여주와 어머니가 있는 상주로 여행을 하게 되었다.

32세 때 최충헌의 의해 과거 급제후 9년만에 전주목의 사록겸장서기로 임명되었었지만, 1년여만에 파직되어 관직없이 지내다가 40세에 직한림원이라는 관직에 임명되었다. 48세에 종6품의 우정언 지제고가 되어 본격적인 문한관이 되었다. 위도에 유배를 가기도 했지만, 65세 때에 복직했지만, 수도가 개경에서 강화도로 옮겨지면서 강화도에서 생활하였다. 그 후 순조롭게 승진하여 종1품이라는 최고의 관직으로 은퇴했고 은퇴한지 4년 후인 1241 6 74세 나이에 강도에서 세상을 떠나 강화도 진강산 남쪽에 묻혔다. 그해 12월 문집 동국이상국문집이 간행되었다.

(출처) 송찬섭 외 공저,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149~151.

 

 

이순신의 두 차례 백의종군에 관하여 설명해주세요.

이순신의 1차 백의종군은 1587년 함경도 경흥도호부의 조산보 만호(4품 무관직) 겸 녹둔도 둔전관을 겸하고 있을 때,.여진족이 녹둔도의 식량을 탈취하기 위하여 기습적으로 침입하면서 발생했다. 이때 벌어진 전투로 조선 측에서는 군인 열한 명이 전사하고 백성 160여명이 잡혀가는 큰 피해를 입었따. 함경도 북병사 이일은 이 결과에 대한 책임을 물어 지휘관인 경흥부사 이경록과 조산보 만호 이순신을 하옥하고 극형에 처하여야 한다고 조정에 건의했다. 하지만, 선조는 전쟁에서 패배한 사람과는 차이가 있으니 장형을 집행한 다음 백의종군하여 공을 세우게하라는 명을 니렸다. 이순신은 이듬해 1월 여진족과 전투에서 큰 공을 세워 백의종군에서 벗어나며 복권되었다.

임진왜란 개전 초기인 1593 4월부터 명나라와 일본 사이에 진행되던 강화협상은 1596 9월에 이르러 결렬되고, 1597년 정유년 일본의 재침, 즉 정유재란이 발발하면서 이순신은 2차 백의종군을 당했다. 일본은 정유재란을 일으키며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명령대로 전라도 침략전쟁으로 전개하는데, 선조는 이순신에게 부산 앞바다로 출동하여 일본군을 맞아 싸우라고 명령을 내렸다. 그러나 이순신은 몇가지 이유를 들어 함부로 출전할 수 없다는 장계를 올리고 명령에 따르지 않았다.

결국 이 명령불복종 사건으로 사헌부의 탄핵을 받아 한산도 통제영에서 체포된 이순신은 한양 의금부에 투옥되고 삼도수군통제사는 원균으로 대체되었다. 하지만, 이순신은 판중추부사 정탁의 신구차 등 여러 사람의 석방 탄원과 구명운동에 힘입어 목숨을 구하게 되고 권율 도원수 휘하에서의 백의종군을 명 받는다. 의금부에 투옥된지 27일만에 출옥하여 도원수 군영이 있던 경남 합천으로 백의종군 길에 올랐고 다시 삼도수군통제사로 임명되기까지 1597 4 1일부터 8 3일까지 2차 백의종군을 하였다.

(출처) 송찬섭 외 공저,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175~176.

 

최부가 기록한 표해록의 간행과 내용에 관하여 설명해주세요.

최부는 조선 성종과 연산군 시기의 문신으로 외아들로 태어났다. 성리학 공부를 하여 초시를 거쳐 25(1478년 성종 9)에 성균관에 들어가 수학했다. 그는 제주3읍 추쇄경차로 부임하기 위해 1487 11 11일 전라도 해남 관두량 포구에서 관선을 타고 제주에 부임했다가 이듬해 1488 1 30일 고향 나주의 부친상 소식을 듣고 고향으로 가던 중 바다 위를 표류하게 되었고, 14일만인 1 16일 중국 전강성에 표착했으나 해안을 침범한 왜구로 오인받아 관아로 이송되었다. 언어는 소통되지 않았지만, 필담으로 관원들을 설득하고 왜구 혐의를 벗으며 조선 관리로서의 신분을 확인받게 되었다. 이후 왜구가 아닌 조선인 표류자로 신원을 회복한 최부 일행은 명나라의 송환 절차에 따라 중국의 경항대운하 구간을 이용해 북경으로 이송되었고 명나라 황제를 알현하고 요동을 지나 압록강을 건너 의주에 도착함으로써 중국 체류 135일 동안 중국 각 지역을 경유하며 조선으로 귀환하게 되었다.

최부의 표해록은 당시 제주의 풍속과 서남해 바다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또 한반도 서남단에서 남중국으로 가는 항로를 규명할 수 있는 자료를 포함하고 있다. 최부가 중국의 관리, 문인을 만나 필담으로 조선 문인의 지적 자부심을 드러내는 대목도 있다. 표해록은 . 해로, 기후, 산천, 도록, 관부, 운하와 제방, 갑문과 고적은 물론 강남과 강북의 풍속, 민요 등 방대한 양의 중국 풍토 기록을 담고 있다. 특히 표해록에는 수차에 관한 기록이 있는데, 조선으로 귀환이후에 1496년 가뭄이 들자 수차 제작 방법을 가르치기도 했다.

이처럼 표해록은 최부의 사람됨과 성리학자로서의 소양을 엿볼 수 있는 자료이면서, 나아가 15세기 명나라 사회 문화의 일면을 생생하게 전하고 있다.

(출처) 송찬섭 외 공저,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236~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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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간과제물 [식품위생학]

교과목명 식품위생학
학 과 생활과학부(식품영양학전공)
담당교수  
학 번 202333-360034
성 명 황상규
소속대학 서울지역대학(남부학습센터)
연락처  
과제유형 중간과제/공통
과제명 농약은 사용 목적에 따라 살균제, 살충제, 제초제, 식물생장조절제, 보조제 등으로 분류된다. 농산물 생산량 증대, 상품성 유지 등을 위해 사용되고 있으나 토양오염, 수질오염의 원인이 되기도 하 고, 사람의 경구, 호흡기, 피부를 통해 흡수되어 급성 및 만성 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1)   농약허용기준강화제도(Positive List System, PLS)에 대해 조사하여 설명하시오 (5).
2)    농약의 종류를 유기염소계, 유기인계, 카바메이트계로 분류하여 각각의 특성과 독성 증세를 조 사하여 설명하시오 (10).
3)    식품공전 [별표4] ‘2023 식품의 농약 잔류허용기준(2023.10. 식품의약품안전처 발행)’ 자료를 활용하여 유기염소계 살충제인 DDT ADI (mg/kg b.w./day), 곡류, 당근, 포유류고기, 알에서의 잔류허용기준을 조사하시오 (10. 단위 표기. 식품공전 검색 결과물 화면 전체(날짜, 시각 포함)를 캡처하여 사진으로 첨부).
4)   가정에서 잔류농약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5).
지시사항 -  한글(hwp, hwpx), MS-Word(doc, docx)로 작성할 것
-  글자크기(11pt), 줄간격(160%), 작성 분량(A4기준: 4매 내외, 표지 제외)
-  참고문헌 반드시 표기
-  인터넷의 비전문적 자료를 인용하기보다 교재, 논문 등 전문적 자료를 참고 바람
-  타인의 글, 블로그, 인터넷, 웹사이트, , 상업 자료에서 글을 그대로 발췌할 경우 표절로 간주
특히 작성된 과제 결과물을 판매하는 상업사이트를 이용할 경우 0점 처리함
참고문헌 -   김승민·오세욱·이선영. 식품위생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   식품의약품안전처. 2023 식품의 농약 잔류허용기준. 2023.10.
-   식품공전https://various.foodsafetykor
-   식품안전나라 https://www.foodsafetykorea.go.kr/main.do
-   농촌진흥청 농약안전정보시스템
https://psis.rda.go.kr/psis/index.ps

 

1. 농약허용기준강화제도(Positive List System, PLS)에 대해 조사하여 설명하시오 (5).

농약허용기준강화제도(Positive List System, PLS)는 농약을 더욱 신중하게 사용해서 더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제도이다. 모든 농약은 사용할 수 있는 농작물과 병해충, 용량 등을 정해서 등록하고 있지만, 특정 농작물에 등록되지 않은 농약을 사용할 경우에는 유사한 농작물에 설정한 잔류 농약 허용 기준을 임시로 정해서 사용해왔다.  하지만 농약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가 도입, 시행되면서 미등록 농약의 경우 잠정 기준 대신 0.01ppm이라는 확정 기준을 사용해야 한다. 0.01ppm이상 검출되면 부적합 판정을 받게 된다.

농약허용기준강화제도(Positive List System, PLS)를 시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은 농약을 사용한 수입 농산물을 차단하고 우리 농산물의 농약 오남용을 방지하기 위해서 이므로, 결론적으로는 농산물을 더욱 안전하게 생산하고 우리 국민들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자는게 이 제도의 목적이다. 이 제도는 지난 2016 12월부터 시행되었으며, 2019 1 1일부터 모든 농산물에 적용되었다.

 

2. 농약의 종류를 유기염소계, 유기인계, 카바메이트계로 분류하여 각각의 특성과 독성 증세를 조사하여 설명하시오 (10).

유기염소계는 농약안에 염소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매우 안정한 화합물로 잔류기간이 2~5년이상이다. 토양중에 오랫동안 잔류함으로써 물의 오염과 먹이사슬에 의해 동물과 사람에게까지 축적될 수 있다. 유기인계에 비해 급성 독성은 약하지만, 지방조직, 신경조직에 축적되어 만성 독성을 일으킨다. 유기염소계중 DDT는 살충제, 내분비계 교란 물질(환경호르몬)으로 인체 발암 추정물질로 분류되어 있다. 중독되면, 중추신경 흥분, 뇌전증, 식욕부진, 구토, 복통, 현기증, 감각이상, 수족마비, 경련과 사망에 이를 수 있디.

유기인계는 농약안에 인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파라티온, 메틸파라티온, 슈라단 등이 있다. 유기염소계에 비해 잔류기간이 1~2주로 잔류성이 짧고 독성이나 만성 독성 문제가 적지만, 급성 독성이 강한 편이다. 독성증세로 흥분 유도되어 식욕부진, 메스꺼움 등의 부교감신경 증상, 전신경련, 근력감퇴 등의 니코틴 증상, 혈압상승 등의 교감신경 증상, 현기증, 두통, 발열, 혼수 등의 중추신경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카바메이트계 농약은 항곰팡이제로 활용되고 있는데, 유기인계와 유사하여 콜린에스터레이스 활성을 저해하고, 신경흥분 현상을 유발하지만, 유기인계에 비해 가역적 반응, 체외 배출이 빨라서 독성이나 증상이 약하다. 대표적으로 알디캅, 카르바릴이 있으며, 독성증세로 신경독성, 경련, 눈물과 침의 과다 분비와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3. 식품공전 [별표4] ‘2023 식품의 농약 잔류허용기준(2023.10. 식품의약품안전처 발행)’ 자료를 활용하여 유기염소계 살충제인 DDT ADI (mg/kg b.w./day), 곡류, 당근, 포유류고기, 알에서의 잔류허용기준을 조사하시오 (10. 단위 표기. 식품공전 검색 결과물 화면 전체(날짜, 시각 포함)를 캡처하여 사진으로 첨부).

 

구분 잔류허용기준 단위
DDT ADI 0.01 mg/kg b.w./day
곡류 0.01(E) mg/kg
당근 0.01(E) mg/kg
포유류고기 5.0(f) mg/kg
0.1 mg/kg

 

(1)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분야 공전 온라인 서비스

https://various.foodsafetykorea.go.kr/fsd/#/ext/Document/

(2) 식품의약품안전처

법령자료 > 자료실 > 안내서/지침

 https://www.mfds.go.kr/brd/m_218/view.do?seq=33560&srchFr=&srchTo=&srchWord=&srchTp=&itm_seq_1=0&itm_seq_2=0&multi_itm_seq=0&company_cd=&company_nm=&page=1

 

4. 가정에서 잔류농약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5).

농산물을 구매 후 껍질벗기기, 씻기, 삶기, 데치기나 단순히 조리전 물에 담가두기는 과정에서 대부분의 농약은 제거, 분해된다. 과일의 경우에는 껍질 벗기기에 의해서도 바나나는 100%, 키위 98%, 사과 97%, 복숭아 94%의 잔류농을 제거할 수 있다.

따라서 농산물은 조리과정에서 깨끗한 물과 조리도구를 이용하고, 흐르는 물에 씻거나 뜨거운 물에 데치거나 삶아서 농산물 표면의 잔류농약을 쉽게 제거한다.

 (참고문헌)

(1) 농림축산부 PLS 홈페이지, https://www.mafra.go.kr/PLS

(2) 농촌진흥청 농약안전정보시스템, https://www.nongsaro.go.kr/portal/ps/psz/psza/contentMain.ps?menuId=PS04219

https://various.foodsafetykorea.go.kr/fsd/#/ext/Document/FC

(3)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분야 공전 온라인 서비스

https://www.foodsafetykorea.go

(4) 김승민·오세욱·이선영. 식품위생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5) 식품의약품안전체, 안내서/지침, “2023 식품의 농약 잔류허용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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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간과제물 [세계의종교]

교과목명 세계의종교
학 과 생활과학부(식품영양학전공)
담당교수  
학 번 202333-360034
성 명 황상규
소속대학 서울지역대학(남부학습센터)
연락처  
과제유형 중간과제/공통
과제명 교재와 강의 5, 6, 7장을 공부하고 이 중 두 장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핵심내 용을 A4용지 각각 1페이지, 2페이지에 정리합니다. (30)
지시사항 - 별도의 유형 구분이 없는 공통과제입니다.
- 한글, 또는 워드, PDF 중 하나로 작성합니다. 이외의 형식은 받지 않습니다.
- 분량은 철저히 준수합니다. 한글 기준으로 글자크기 11포인트, 쪽당 33-35줄 전후를 기준으로 합니다. 3줄이 모자라거나 넘치는 경우까지는 허용하되, 그 외에는 감점이 있습니다.
 - 개인적인 견해는 표현하지 말고, 교재와 강의의 핵심사항만을 요약하여 서술하되, 교재나 워크북 의 문장, 강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면 안 됩니다. 자신이 이해하고 소화한 바대로 서술합니다. 표 절은 곧 과락입니다.
- 개조식 문체(~, ~)는 허용하지 않습니다. 완결된 문장으로 서술합니다.
- GPT 등 인공지능의 도움을 받는 경우 점수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 학과, 학번, 성명, 과제명 등 기본 사항을 반드시 첫머리에 기재하되, 이는 분량에 포함되지 않습 니다.
참고문헌 세계의종교 현행 교재 (2014)

 

5. 그리스도교의 세계관과 역사

그리스도교를 한국에서는 기독교라고 부르는데, 이 기독이라는 단어는 그리스어의 크리스토스라는 말에서 한자어의 기리사독으로 옮기면서 사용하고 한국에서는 신교인 개신교를 지칭하고, 구교는 카톨릭은 천주교로 표시한다. 이는 올바른 명칭이라 볼 수 없다. 그리스도교라는 상위 개념의 이름 아래에서 천주교, 개신교, 정교회 등의 분파 있는 것이다.

그리스도교는 약 2000년전에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자란 예수라는 사람을 중심으로 성립하고 발전해온 종교이다. 하지만, 예수에 대한 역사적 정보가 거의 없기 때문에 예수의 행적에 대해서는 신약성서에 나오는 4대 복음서 마테오, 누가, 마르코, 요한 복음서를 참조할 수 밖에 없다. 이 복음서들은 예수의 제자들이 예수의 행적을 기술한 것이고 공통적으로는 사람을 치료하고 여러 기적을 일으키는 내용과 나중에는 십자가형을 받고 사망하는 내용을 포함한다.

그리스도교는 로마 제국 당시 초기에는 그리스도교에 대해 심한 박해를 하다가 AD 313년 콘스탄티누스 1세가 밀라노 칙령 선언하고 반포를 함으로써 그리스도교는 공식적으로 인정이 되어 그리스도교를 믿고 전파하는 것을 처벌받지 않게 되었다. 그러나 325년 니케아 공의회라는 것이 열렸는데 예수가 신이냐 인간이냐는 예수의 정체성에 대해 주교와 신학자들간의 싸움이 벌어졌다. 1054년에는 로마 카톨릭과 정교회가 서로 분리되는 사건이 발생한다. 로마 카톨릭은 교황의 권위와 지위를 절대적으로 인정하였으나 정교회는 그렇지 않았다. 또 정교회는 로마 카톨릭과 달리 성직자의 독신생활을 일괄적으로 적용하지 않고 우상 숭배로 여기어 조각상을 거부한다. 1517년 독일의 마르틴 루터는 로마 카톨릭 교회에서 판매하는 면죄부 발행을 거부하고 95개조로 이루어진 반박문을 발표하며 이때부터 종교 개혁이 시작된다. 즉 신교인 개신교가 생겨나게 된다. 루터는 믿음, 은총, 성서 이 세가지만 있으면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고 라틴어로만 쓰여 졌던 성서를 독일어로 번역도 하였다. 이후 많은 종교개혁자들에 의해 장로교, 감리교, 침례교, 성공회 등의 다양한 교파들이 출현하게 되었다. 한국에서는 18세기 말부터 서학이나 천주학을 연구하면서 카톨릭이 자생하게 되었고, 19세기 말에는 개신교가 선교사들의 전파를 통해 급속도로 확산되었다.

그리스도교는 종파와 교단으로 여러가지 분열이 발생했지만, 그리스도교의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첫째는, 하느님이라는 한 분에게 유일신 예배를 한다. 두번째는 예수를 그리스도로 인정하고 절대적인 신앙의 대상으로 고백한다. 예수를 하느님께서 약속했던 메시아이고 하느님의 유일한 아들이라고 받아들인다. 세번째, 신자들이 있는 곳에 신이 직접 함께하고 동행한다는 믿음이다. 히브리어로 임마누엘신이 우리와 함께라는 뜻이며 이것은 예수의 또 다른 이름이기도 하다. 네번째, 신자들은 시공간을 초월해서 신의 백성을 이룬다는 믿음을 공유한다. 다섯번째, 모든 그리스도교는 성경을 경전을 하고 빵과 포도주, 물을 상징적인 사용하는 의례가 있다. 성경에는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이 있고, 빵은 예수의 살을, 포도주는 예수의 피를 상징한다.

6. 이슬람교의 세계관과 역사

이슬람이라는 이름에는 복종, 평화라는 뜻이 담겨져 있는데 유일신에게 복종하는 삶을 참된 평화라고 보는 종교가 바로 이슬람이며, 이슬람을 믿는 사람을 남자를 무슬림, 여자를 무슬리마라고 하며 그 뜻은 복종하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신장 위구르지역을 한자로 회흘이라고 하며 이 지역의 사람들이 많이 믿는 종교인 이슬람을 한자로 회교라고 불린다. 또 이슬람을 마호메트교 등으로 부르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이슬람의 창시자인 무하마드를 모하메트교라 부르는 것은 잘못된 표현대신 이슬람이라고 불러야 맞다.

예언자 무함마드는 약 570년경 지금의 메카라는 곳에서 태어나 약 60년을 살았고 정식 이름은 아부알콰심 무함마드 이븐 압달무탈리 이븐 하심이다. 아버지 없이 태어나고 어머니도 일찍 여의어 할아버지와 삼촌 밑에서 자라다가 15세 연상인 여류 사업가인 하디자(또는 카디자)의 회사에 취직 후 그녀와 결혼까지 하게 되었다. 무함마드는 종교적인 심성 자체가 강하여 명상하며 수련을 하다가 신의 계시를 듣게 되고, 자신이 들은 내용을 신은 한 분  밖에 없으며 그 유일신 앞에서는 모두가 다 평등하다. 또 최후에는 신의 심판이라는 것이 있기에 인간은 마음대로 살아서는 안되고 윤리적으로 신의 계시에 어울리는 선한 삶을 살아야 한다는 내용의 가르침을 포교하였다.

무함마드는 메디나라는 곳으로 이주하며 다시 종교활동을 펼치게 되며 이슬람이 탄생하게 된다. 이것을 헤지라라고 부르며 이 시기를 이슬람력의 기원년으로 잡고 있다. 메디나에서 혈연을 이어진 공동체가 아닌 이슬람 신앙으로 뭉친 움마라고 부르는 공동체를 건설하며 표교에 성공하며 전투를 치르며 메카도 함락하였고 아라비아 반도 및 시리아, 이라크 지역까지 통치하게 되지만, 632년 사망하게 된다. 무함마드는 종교 지도자일뿐 아니나 뛰어나 상인이고 장군이고 왕이었다.

이슬람교도 유일신으로 알라는 믿는데, 알라는 을 뜻하는 보통명사이다. 경전으로는 꾸란이 있는데, 꾸란은 신의 계시 그 자체로 신의 메시지를 무함마드가 기록한 책으로 그 권위는 절대적이다. 사제도 교단 조직도 없으며 이슬람 사원인 모스크는 단지 집회 장소이다. 꾸란외에 무함마드의 행적을 기록한 하디스, 이슬람 율법 학자들이 집대성한 책인 샤리아라는 책을 있다.

신앙 생활에 지침으로 다섯 가지가 있는데, 알라는 유일신으로 신앙하는 것,  천사에 대한 믿음으로 천사들은 무함마드르 보좌하는 것, 예언자에 대한 믿음으로 수 많은 예언자들중에서 무함마드를 신의 최종적인 예언자로 믿는것, 절대적인 꾸란에 대한 믿음, 그리고 최후심판에 대한 믿음을 갖는데, 모든 사람은 자기가 살아온 삶에 대해 심판을 받고 천국이나 지옥으로 가게 된다는 믿음이다.

또 이슬람에서는 신앙에 대한 다섯가지 행동을 의무로 규정하고 있는데, “샤하다라고 신앙고백, “살라트라는 매일 다섯번 알라를 위해 기도하는 것, “사움이라고 하는 라마단 기간동안에 금식/단식을 하는 것, “자카드라는 자선, “하즈라고 불리는 메카에 카바라고 불리우는 거대한 검은 돌을 일곱번을 돌도록 하는 성지순례를 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

 

(참고문헌)

세계의종교, 안신,류성민, 출판문화원, 2014

Posted by 우라질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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